세무

홈택스 Hometax System

국세청에서 운영하는 홈택스 시스템은 사업자를 스마트하게 만들어 줍니다. 사업을 한다는 것은 경제적인 이익이 발생되고, 소득이 발생하는 곳에는 세금이 따라옵니다. 이렇게 발생된 세금관계를 잘 관리하는 것은 중요한 일입니다. 세금을 잘 납부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미납되어 가산세를 물지 않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며, 어떤 세금을 내야하는 지를 알아야 사업을 할 수 있습니다. 이런 시스템을 국가에서 만들어서 무료로 서비스하는 시스템이니 잘 활용하기 바랍니다.

세무대리인이 잘 하고 있겠지

우리회사 경리팀에서 알아서 하겠지, 세무대리인에게 적지 않은 비용을 내고 있으니 내가 말 안해도 잘 알아서 할꺼야? 라고 생각하고 있지 않나요? 비록 다른 업종에서 일을 하기 때문에 세금하면 머리가 아픈 사장님들도 계실 것입니다. 그러나 국가가 운영되기 위해 세법을 만들고, 징수할 근거를 마련해 두었습니다. 하지만 반대로 조금만 관리하면 내지 않아도 될 세금을 절약해서 나의 가족, 나의 직원들에게 돌려줄 수 있는 자산이 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세금의 구조

세금의 종류나 비율도 다양하고, 기준 세율보다 추가로 부담해야 하거나 감면을 받거나 공제를 받을 수 있는 요건들은 별도의 법령에서 정의하고 있습니다. 세금의 구조가 꽤 적어졌다고는 하지만 상당히 많은 명분으로 세금을 걷어갑니다. 이 세금의 종류도 지방자치단체에서 징수하는 지방세가 있고, 국가에서 징수하는 국세가 있어 세금을 두가지로 내어야 합니다. 대부분은 국세만을 생각하지만 지방세의 과세대상이 되는 부분들(부동산, 차량, 건설기계, 주식 등)을 간과하고 넘어갔다가는 큰 부담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법률행위를 할 때 세금을 결코 배재하고 시작할 수 없습니다.

관심만이 살길이다.

학교에서 배우지도 않은 세금의 구조에 대해 사회생활을 하며 배우려하니 쉽지 않습니다. 조금 관심을 가지고 들여다보니 공부할 것이 산더미 같습니다. 이때에는 세무대리인 또는 컨설팅 회사에 의뢰하여 자문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그러나 무조건적으로 의지를 하면 후회합니다. 반드시 지속적인 교육과 관심으로 세금에 대해 지식과 정보를 쌓아나가길 바랍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