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결제원에서 운영하는 사이트인 금융통계 관리 사이트다.
금융감독원 앱을 검토하다가 찾게 된 서비스 2018. 2 부터는 모바일에서도 조회가 가능하다.
사회생활을 하다보면 금융회사와 접촉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 되었다.
대출정보
특히 대출이 많은 경우 나의 대출정보는 어떻게 관리되고 있는지, 상환은 얼마나 했는지, 앞으로 필요한 자금은 얼마나 되는지 등을 예측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대출을 받을 때에는 아무런 생각없이 받는다. 급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받은 뒤 관리를 잘 하지 않으면 난처한 상황이 발생한다. 디폴트 (채무불이행) 상태가 올 수도 있기 때문이다. 나의 대출을 다시 한번 관리해 볼 수 있는 도구로 적합하다.
계좌통합조회
다양한 금융사를 이용하는 경우 은행사이트들을 찾아가며 관리하지 않아도 된다. 신한은행, 우리은행, 국민은행, 농협은행 등 다양한 금융권회사들에 대한 계좌를 조회해서 휴면계좌를 말소시켜 하나의 계좌로 통합시키면 숨어있는 돈도 찾을 수 있다. 무엇보다 범죄에 노출될 염려가 줄어든다. 대포통장 등을 이용한 불법행위는 금융서비스가 발전할 수록 기승을 부린다. 계좌의 소유자가 잘 정리해 두지 않으면 누군가의 타겟이 될 수 있다.
보험가입정보
지인들에게 가입한 보험, 만일에 대비해 개인적으로 가입해 둔 보험들은 정리해서 중복된 보험을 관리할 수도 있고, 필요한 보험에 대해 추가로 가입할 수 있는 동기부여가 된다. 한 가정에 보험은 수다. 하지만 소득대비 많은 보험료 지출은 오히려 독이 될 수도 있으니 필요한 보험만 가입할 수 있또록 관리가 필요하다.
공과금 통합정보
최근 인터넷 지로와 같은 공과금 서비스가 좋아졌다. 가스비, 수도세, 전기세 등 모든 국민이 부담하게 될 공과금을 손쉽게 납부가 가능해졌다. 이 사이트에서도 공과금을 언제 어떻게 납부했는지 알 수 있다. 혹시 실수로 미납한 금액이 있다면 별도의 통지가 오기 전에 정산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