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 기업의 운영자들이 늘어나는 추세다. 다양한 산업에서 이용되는 데이터 분석도구로 마이크로소프트사에서 제공하는 프로그램인 엑셀을 이용한다. 데이터를 잘 입력해 두는 것이 가장 중요하고 기초적인 방법이다.
그런데, 그 이후 이 데이터를 어떻게 가공할 것인가는 차트나 피벗테이블을 통해 가능하다. 기본 데이터시트를 만들어두면 향후 엑세스를 통해 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램을 만들 수도 있다. 나는 피벗테이블의 무한한 가능성에 놀랐다.
기업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하다보면 데이터분석이 필요한 경우가 많다. 특히 재무상태 보고서나 매입매출 보고서를 만들어 내는 것이 똑똑한 직원이 없는 경우 곤혹스러운 일이다. 일반적으로 기업의 운영자는 수학자나 엑셀을 잘 다루기 보다는 세일즈에 적합화 된 인물인 경우가 많다. 그래서 경영지원 시스템에 대해 자문을 구하거나 데이터분석 보고서를 만들어줄 것을 의뢰받는 경우가 있다.
보고서는 기업의 운영성과를 보여주는 지표이기도 하지만 미래를 예측하고 과거를 분석하는 일기장과 유사한 형태가 되기도 한다. 특히 기업의 매출이나 재무상태에 대한 보고서는 기업운영자들이 보기 편한 방식으로 이루어져야하고, 눈에 쉽게 들어와야 한다는 점들을 고려하여 시각적인 효과가 중요하다.
피벗테이블의 장점은 원하는 넓고 긴 데이터들 중에 원하는 데이터만 추출해서 볼 수 있는 기능이다. 필터기능과 유사해 보이지만 필터가 갖지 못한 구체적인 부분까지 표현이 가능하기 때문에 강력한 도구가 된다. 원하는 데이터는 그리 많지 않지만 필터를 이용하면 많은 데이터를 표현해서 정작 원하는 데이터만 보기가 어려워지므로 시각적 효과가 좋지 않다. 그러나 피벗테이블은 정확히 원하는 데이터만 분석해 낼 수 있고 이를 차트로 만들어서 보다 편리하게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피벗테이블은 엑셀의 사용자만 이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구글에서도 가능하다. 개인적으로 엑셀프로그램의 반응속도나 가격적인 측면에서 부정적인 나에게는 오히려 구글 스프레드시트가 적합하다. 피벗테이블 기능을 이용해서 빠르고 정확하게 의사결정을 할 수 있고, 기업분석 보고서를 만들어 낼 수 있는 시스템은 컨설팅 비즈니스를 하는 나에게 훌륭한 도구이다.
1인 기업들이 늘어나고 있는 이유는 다양하다. 자본이 없어서, 의사결정이 어려워서, 근로자의 불신들이 그 이유들이 될 것이다. 그러나 가장 중요한 것은 고정비용의 절감과 효율성을 증대시키는 도구의 발달이 1인 기업이 증가되는 이유 중 하나일 것이다. 비용을 절약하려는 의도는 어느 기업에도 동일할 것이다. 억지로 비용을 늘일 이유는 없다. 그러나 효율성을 증대시키는 도구는 배우고 연구하지 않으면 알 수 없는 것이다. 오늘은 그 도구들 중 하나인 피벗테이블에 대해 연구해 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