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BCG Center

베이지브라운컨설팅그룹의 사옥을 상상해 보았다.

1층에는 Share Office 형태로 누구나 와서 일을 할 수 있는 공간으로 사용한다. 무료로 음료나 커피, 간단한 식사를 할 수 있다. 입구에 진입하는 순간 맛있는 음식과 커피의 향이 가득해서 사람들을 편안하게 만드는 기업이 되고 싶다.

2층에는 회의를 할 수 있는 Meeting Room, Seminar Room 을 만든다. 고객들을 초청해서 마치 자신의 건물처럼 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것이다.

3층에는 Human Center 로 만든다. 교육을 받을 수 있게 노트북을 배치하고 자신의 계정으로 접속해서 직무교육을 받는다. 계정만 있으면 누군든 접속할 수 있는 동일한 컴퓨터인 Share Book 이다. 넓은 도서관에는 매월 신간 도서를 비치해서 정보를 공유한다.

옆에 마련된 업무시설에는 Consulting Professional Center 로 운영된다. 각 팀별로 컨설팅 상품을 기획하고 공유하는 형태로 만든다. 컨설팅의 상품은 상당히 다양하다. 또한 연계성이 있어서 다른 조직과도 협업해야 하는 형태가 많으므로 높은 층이 아니라 넓은 공간에서 업무가 이루어져야 한다. 컨설턴트의 소양 중 하나인 협업능력과 공유능력은 중요한 요소이다. 타인을 배려할 줄 알고, 타인의 이야기를 잘 들어주는 사람이 훌륭한 컨설턴트가 된다.

IT System Consulting

정보통신의 기술은 지금보다 더 발전할 것이다. 너무 많은 정보통신 기술은 갈 곳을 잃어 누군가 평가해 주고, 잘 되었는지 검사해 주는 기관이 필요할 것이다. 오랜 시간동안 IT 기업에 근무했던 컨설턴트, 젊고 지적능력은 뛰어나지만 경험이 부족한 컨설턴트와의 교감을 통해 기업의 다양한 IT Issue 들을 해결해 준다.

Web Marketing Consulting

마케팅의 수단으로 스마트폰, 인터넷 등 웹 기반의 수단이 많이 이용된다. 마케팅의 대상이 되는 사람은 다양한 계층을 이루고 있지만 경제적 여유가 있는 사람이 마케팅의 활용을 통해 지출을 한다. 그러므로 고객들과의 접점을 찾는 일은 인터넷이 아니라 만남을 통해 이루어진다. 그러나 만남이 있은 후에는 스마트폰이나 인터넷 등 웹을 통해 고객과 소통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광고나 미디어 계열에 근무한 경력자와 IT 기술에 익숙한 컨설턴트들이 조화되어 컨설팅 프로그램을 기획한다.

Legal Consulting

세계는 점점 가까워진다. 다양한 인구의 유입과 제도의 복잡화는 법을 만들어 낸다. 우리 사회에는 우리가 알지 못하는 법률들이 많다. 그 법률을 몰라도 살아가는 것에는 큰 문제가 되지 않지만 알면 더 큰 기회를 얻을 수 있는 것이 법률의 세계이다. 법학을 공부하는 법률 전문가들 뿐만아니라, 일반적으로 사회생활을 하는 사람들도 법률에 무지해서는 지금처럼 다양화 된 세상에서 살아가기가 어렵다. 그러므로 지속적으로 법률 교육을 받아서 법률적 소양을 갖춘 지식인이 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기획한다. 또한 소송, 비송사건과 관련하여 전자적인 방법으로 쉽고 빠르게 분쟁을 해결할 수 있는 실무도 마련한다. 한국은 사법시스템의 선진화가 잘 되어 있는 국가 중 하나이므로, 접근하는 경로만 안다면 법이 어렵고 딱딱한 분야는 아니다.

Tax Consulting

사업을 하는 사람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세금 관계제도이다. 꼭 절세의 목적만이 아니라도 세금에 대한 상식은 알아두어야 한다. 세금의 구조나 내용은 아주 방대해서 대부분 전문가인 세무사나 회계사에게 맡기는 경우가 있다. 그러나 대표이사는 비록 전문가에게 의뢰를 하더라더 자신이 잘 알고 업무를 의뢰하는 것과 잘 모르고 의뢰하는 것에는 큰 차이가 있다. 잘 알지 못하니 의뢰한다고 해서 회의 세무적인 모든 책임을 전문가들에게 떠 넘기는 것은 바람직한 경영자의 모습이 아니다. 세무의 전문가들은 경영자를 도와주는 역할을 하는 것이지 모든 세무 이슈들에 대응을 하는 슈퍼맨이 아니다. 그러므로 경영자들을 위한 세무 회계 과정이 필요하다. 그러므로 경영자를 위한 과정, 실무자를 위한 과정, 전문가를 위한 과정으로 나누어서 세무컨설팅 과정을 진행한다.

Communication Consulting

컨설팅 업무 중 핵심적인 것은 사람이다. 사람은 대화를 하면서 의사결정을 한다. 그러므로 대화의 방식은 중요한 상담능력 중 하나이다. 또한 말로 하는 대화도 중요하지만 문서나 프리젠테이션 도구를 이용한 대화도 중요한 요소이다. 말로는 이해하기 어려운 것을 사진, 영상, 차트로 보여줄 경우 이해할 수 있는 수준이 달라진다. 또한 색감, 배치 등 다양한 비주얼적인 요소들이 커뮤니케이션 컨설팅 분야에 해당된다. 의사소통 수단도 자주 변하고 새로운 것이 창출되므로 지속적인 교육과 실행이 필요하다. 특별히 커뮤니케이션 컨설팅은 직접 해 보는 것이 중요한 실습적인 컨설팅 영역이므로, 매일 매일 연습을 해서 몸에 익히는 것이 좋다. 그러나 전문적인 도구를 이용하는 것에는 비용이 든다. 그러므로 우리 회사에서 최신의 프리젠테이션 도구를 사용할 수 있는 기회를 준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