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처기업들의 경우 외부투자자들에게 자본을 유치할 수 있습니다. 벤처기업으로 등록이 되면 여러가지 세제, 경영에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벤처투자의 대상이 되는 곳이 게임, 바이오, 기술창업 등을 들 수 있습니다.
벤처기업은 보통주식을 보유하여 기업을 경영하는 것에 주안점을 두지 않고 투자를 통해 배당을 받아 수익을 창출하는 것을 주된 목적으로 합니다. 그러므로 벤처기업에 주식을 투자하되 배당에 우선순위를 두는 경우로 투자를 합니다.
상법의 개정으로 다양한 종류의 주식발행이 가능하게 되어 상환우선주식, 전환우선주식 등 다양한 종류의 주식을 발행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발행된 주식을 법인등본에 기재할 때에는 우선주식으로 등재되고, 구체적인 우선주식의 내용이 무엇인지까지 등기할 수 있게 되어 외부에서 공시될 때 상당히 투명성을 갖게 됩니다.
벤처투자를 받는 것이 좋은지 좋지 않은 지에 대해서는 기업의 사정에 따라 다릅니다. 벤처투자를 통해 더 높은 수익과 운영효율을 얻을 수 있다면 좋을 수 있으나 반대로 투자자들에게 약속을 지켜야하고, 정기적인 보고를 해야하는 수고로움이 있습니다. 가족기업의 경우 벤처투자를 받는 것이 바람직하지는 않습니다. 경영권의 위험이나 승계에 있어 제한을 받을 가능성이 많기 때문입니다.
합리적인 판단하에 벤처투자를 받아야 기업의 영속성과 수익창출의 목표를 이룩할 수 있습니다.